생활의 팁

[이사 준비]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별꿈하하 2022. 1. 21. 08:30

처음 하는 것도 아닌데 많은 비용이 들고, 수 톤의 짐이 오가는 이사는 항상 부담스러운 것 같아요.

2월 초로 예정된 이사를 앞두고 빠트리는 것이 없도록 준비가 필요한 항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D-day 30일

이사할 집 사전 답사

  가구 배치를 위한 방의 크기를 측정하고, 도배나 중문 설치 등 시공이 필요한 것을 확인합니다. 짐의 배치를 미리 생각하고 이사를 진행하기 위해 필로티 공간의 수납 공간의 크기도 재어두면 편리합니다. 이사 갈 집을 계약하기 전에 집을 살펴보면서 하면 좋습니다.

 

이사할 집 가구 배치 구상하기

  이사갈 집의 도면에 가구를 미리 배치하여 시뮬레이션 해 봅니다.  이 작업을 하며 폐기하거나 가져가야 할 가구를 판단합니다.

  오늘의 집의 3D인테리어 를 사용하면 이사갈 집에 가구를 쉽게 배치해 볼 수 있습니다. 항상 손그림으로 그려가며 했었는데, 이번에는 이 프로그램의 덕을 톡톡히 보았어요. 

 

[이사준비] 이사 전 가구 배치, 정말 쉽게 시뮬레이션하기

 

[이사준비] 이사 전 가구 배치, 정말 쉽게 시뮬레이션하기

이사를 앞두고 가구 배치가 고민이었어요. 이사갈 집의 구조와 크기를 확신할 수 없어서, 우리집 가구가 들어갈 지 안 들어갈지 모르겠더라구요. 그런데, 세상에!! 오늘의 집 3D인테리어를 이용

dreamwithu.tistory.com

 

이사 업체 선정

  이사 업체에 연락하여 견적을 받습니다. 2~3곳의 견적을 받아 대강의 시세를 알아본 후 선정하는 것을 권합니다. 저렴한 가격만을 기준으로 삼기보다는 가구, 가전, 주방기기 등의 포장 방법과 '이사 후 청소' 를 제공하는 지, 보험 가입 여부 등을 확인하여 신뢰로운 곳으로 선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문 기술이 필요한 에어컨, 식기 세척기 등의 철거와 설치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하는 지 확인하고, 이사 차량의 크기, 이사를 진행하는 사람의 수를 체크합니다. 이렇게 골라도, 같은 브랜드의 이사 업체라고 하여도 팀 별로 이사를 진행하므로 이사 컨디션은 사실 복불복인 면이 있습니다. 

 

이사 업체 선정 체크리스트
□  이사화물배상 책임보험 가입
□  카드 결제 가능여부
□  현금영수증 발행 가능 여부
□  필요 차량 크기
□  이사진행 인원 수
□  사다리차 사용 여부
□  이사 진행 시간 
□  가구, 가전 포장 방법
□  이사 후 청소 서비스 제공 

 

  이사 업체에 견적을 받을 때 Tip!

  1. 이사몰과 같은 견적비교서비스도 활용하여 대강의 시세를 알아봅니다. 이사가 몰리는 2월은 이사 비용이 1년 중 가장 비싸므로, 가능하다면 이 시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버리는 짐이 있다면 사전에 체크하여 견적을 낼 때 알려주세요. 수납장의 내부를 일일이 확인하지 않으므로 수납장 바깥으로 나와 있는 짐을 장 속으로 정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보이는 짐이 많으면 비용이 올라가겠지요.

  3. 이사 가는 곳과 이사 오는 곳에 문의하여 사다리를 사용할 수 있는 지 미리 확인합니다. 사다리 사용을 할 경우 사다리 사용 비용이 추가됩니다. 사다리 사용이 불가한 경우에는 엘리베이터 사용 요금이 추가될 수 있어요.

 

 

 

 

D-day 7일

인터넷, 도시가스, 우편 서비스 주소 이전

통신, 카드, 보험 회사 주소 이전 

  Kt moving 서비스를 이용하면 통신, 카드, 보험 등의 주소를 한 번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 상관없이, 회원 가입없이 무료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이전 설치

  사용하던 인터넷의 이전 설치를 신청하거나 기존의 서비스를 해지하고 새로운 상품을 신청합니다.

 

□ 도시가스 전출 신청

  이사가기 1주 전에 도시가스 전출신고를 합니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도시가스 서비스 업체에 전화하여 처리합니다. 도시가스 서비스 업체를 잘 모를때는 우편이나 이메일로 통지된 도시가스 요금 고지서를 확인해보세요.

 

대형 폐기물 배출 준비

□ 대형폐기물 배출하기

  각 지자체의 대형폐기물 배출 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검색하여 배출 신청을 합니다. 스티커를 사서 붙여서 배출하는 곳도 있고, 지정된 개별 업체에 연락하여 배출하는 곳도 있습니다. 검색 키워드는 "지자체 대형폐기물 배출"로 하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 강남구 대형폐기물 배출) 

 

□ 폐가전 배출 신청하기

  폐가전의 경우에는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 시스템(전화:1599-0903)을  이용하면 무료로 폐기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등 중대형 가전은 단일 품목으로 수거가 가능하고, 노트북, 가습기, 선풍기 등 소형 가전은 5개 이상일때 수거가 가능합니다. (수거 품목 및 수거 기준 참고

  인력으로 배출이 어려워 사다리차 등의 이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이사일에 맞추어 1층에 내어 놓아야 하므로,  이사일에 배출이 가능하도록 미리 예약을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짐 정리하기

  포장 이사를 하는 경우에도, 이사 갈 집의 구조와 가구 배치 등을 고려하여 짐을 미리 정리합니다. 상자에 일일이 넣어 포장할 필요는 없지만 이사 후 보관 할 곳을 고려하여 정리해 두면 ,이사와 동시에 짐들이 한 번에 잘 배치될 수 있어요. 집의 구조가 달라져 갈 곳 잃은 짐들이 방황하게 되면 이사 후에 할 일이 늘어납니다.

 

이사 준비 마무리

 관리사무소에 통보

  관리사무소에 이삿날을 통보하고, 미리 체크할 사항이 있는 지 확인합니다. 

  관리비 자동 이체를 해지하고, 이사갈 곳의 관리비 자동 이체를 신청합니다.

 

 잔금 처리 환경 확인 

  모바일 뱅킹 이체 한도 및 인증서 등을 확인하여 이사하는 날 잔금을 무사히 치를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가구 배치도를 준비합니다.

  3D 인테리어 등으로 구조화한 가구 배치도를 준비합니다. 짐에도 대략 이동될 위치를 표시해 두면 편리합니다. 

 

□ 귀중품 별도 보관

  귀중품을 안전한 장소로 이동합니다. 

 

 

 

 

 D-day 이사 당일

이사 나갈 때

   출입문 비밀번호를 초기화합니다.

 □  관리 사무소에서 전출 신고를 하고 관리비 등을 정산합니다.

   이사짐을 뺀 후 혹시 놓고 가는 물건이 없는 지 확인합니다.

 

이사 들어갈 때

  이사 업체에게 가구 배치도를 전달합니다.

  부동산에 들러 잔금과 공인중계사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  관리 사무소에 방문하여 세대원 등록을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 카드, 차량 주차 등록)

□  전입시 가구 배치도를 참고하여 가구 배치, 짐 배치 등이 계획한 대로 이루어지도록 확인합니다. 

□  주민 센터에서 확정일자를 받고 전입신고를 합니다. 계약서와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  주민 센터에서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를 신청합니다. 이전 주소지가 기재된 우편물을 새로운 주소지로 배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전입신고시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는 주거이전서비스 에서 바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같은 권역으로 이사하는 경우는 3개월 동안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타 권역으로 이사하는 경우는 수수료가 7000원입니다.  서비스 종료 3일 전까지 연장신청이 없으면 우편물은 종료되는 날의 다음날부터 보내는 분에게 반송됩니다.  

  주민센터에서 전입시 이전에 사용하던 쓰레기 봉투를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스티커를 발급해주기도 합니다. 발급되는 스티커 수는 각 지자체마다 다르니 한 번 확인해보세요.

 

굉장히 복잡해 보이지만, 위 항목들을 하나씩 클리어하면 이사가 어느새 끝나 있겠죠?

 

이사를 마친 밤.

노곤하지만 후련한 기분이 들겠죠?

가족들과 한데 살을 부비며 누워 새로운 생활을 기대하며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