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기르며

[코로나 대비 가정상비약+물품] 자택 치료할 때 꼭 필요해요. 미리미리 준비해요.

별꿈하하 2021. 12. 15. 12:14

12월 11일, 우리 아이가 코로나 검사 결과 양성이 나왔어요. ㅠㅠ

자택에서 코로나를 치료할 때 아이의 완치가 첫 번째 목표라면, 두 번째 목표는 동거 가족들에게 전염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일 겁니다.

처음에는 아이를 돌보느라 정신이 없어서 환경 소독 및 방역 등에 신경이 덜 가는 것 같아요.
미리 알고 준비해두면, 환경 위생도 놓치지 않고 아이를 안전하게 돌볼 수 있지 않을까요?

코로나 자택 치료를 하면서 유용하다 싶은 물건을 모아 보았습니다.
손쉽게 주문할 수 있도록 상품 링크도 추가했어요.
아이의 증상 호전도 중요하지만 다른 동거 가족들이 감염되면 안되잖아요.
딱 10일, 약간 예민하다싶게 관리하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요?

1. 가정 상비약
-  보건소에서 기본 약이 배달되어 오고, 추후 진행 사항을 봐서 처방을 해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시간차가 발생해요. 요즘같이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시기에는 때에 맞춰 아이에게 필요한 약을 먹일 수 없어요.
  우리 집만 해도 가장 고열이 심하게 났던 첫 이틀간 집에 있는 해열제를 먹여야 했으니까요. 열이 계속 오르면 어쩌나 너무 걱정되었어요. 3일째부터 시작된 인후통과 기침에도 먹일 약도 없어서 마음 졸였죠. 이때 지정 병원에서 약을 처방한 후 배달되어 오긴 했지만, 거기에도 시간차가 발생하고 아이에게 증상이 발생한 바로 그 때에는 먹일 수 없잖아요. 할 수 없이 전 보건소에서 배달된 기본 약 중 종합 감기약을 먹였어요. 종합 감기약을 먹인 후에 증세가 다소 호전되긴 했지만, 기침약을 미리 준비해두지 못한 게 아쉬웠죠.
  코로나에는 치료제라는 없다고 합니다. 그때 그때 아이 상황에 맞게 증상을 완하시키는 약을 먹일 뿐이죠. 가정에 상비약을 갖춰 놓으면 덜 불안해하면서 아이를 돌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약을 오남용하면 안되겠죠. 해당 약을 먹여도 되는 지 지정 병원의 상담사에게 확인 후 복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 타이레놀
- 교차 투약 가능한 해열제(부루펜스럽)
- 기침약(콜대원 코프시럽?, 챔프코프액?)
- 인후통 약(목앤?, 스트렙실?)
- 알콜 스왑
- 산소캔


구체적인 약품은 구매하실 때 약사와 상담하세요~
2. 핸드타올
- 손 씻기 등을 한 후 수건 대신 닦고 폐기하기
- 소독 스프레이 뿌려서 문고리, 소독이 필요한 장소 닦기
- 충분히 있으면 유용합니다. 


클래식 핸드타올, 2000개입, 1개
3. 살균 스프레이
-살균 스프레이가 보건소에서 배송되긴 하지만 아이의 증상 발현 시점과 배송되기까지 시간차가 꽤 있습니다. 초기 2~3일에 전파력이 가장 높다고 하니 구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헤프게 뿌리고 소독하니 한 통도 금방 사용 가능합니다.
 세균아 꼼짝마 살균 99.9% 소독 스프레이 500ml, 5개
4. 살균 물티슈
  살균 스프레이를 핸드타올에 뿌려서 사용해도 되지만, 오염 물질을 닦거나 할 때는 물티슈가 편하더라구요.
 아이프리 더클린 손 소독 티슈 캡형 50매, 5개
5. 일회용 식기
  아이에게 밥과 반찬을 먹을 만큼 담아주고, 먹고 난 후 소독 스프레이를 뿌리고 폐기하면 좋아요. 식기를 사용하면 다른 동거 가족과 분리 세척 및 위생 관리가 아무래도 염려스럽더라구요.

밥, 반찬을 그릇 하나에 담아서 제공했어요.
과일이나 간식을 담기도 하구요. 
어떨 땐 제가 방 안에 들어가지 않고
문 앞에 음식을 두고, 조금 이따 아이가 가져가게 하기도 했어요.
 블룸엣홈 일회용 라면용기 520ml 12.5cm x 6cm, 10개입, 4개
6. 일회용 컵
  따뜻한 물을 많이 먹어야 상태가 호전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큰 보온병에 물을 담아 주고, 종이컵으로 물을 수시로 먹게 합니다. 사용 후 소독 스프레이 뿌리고 폐기

 테이크아웃 종이컵 무지 240ml, 1개입, 100개
7. 일회용 숟가락
  가능한 격리된 방에서 물건이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숟가락도 일회용을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전 격리시점으로부터 1~2일은 경황이 없어서 이 생각을 못해서 아쉬워요.
 티나피크닉 개별포장 일회용 스푼, 10개입, 3세트
8. 아이가 시간을 보낼 꺼리
  저는 격리 전에 아이가 하고 싶어해서 주문했던 보석 십자수를 주었어요. 한참을 꼬물거리며 가지고 놀더라구요. 시간도 굉장히 오래 걸리는 편이라 격리 기간 놀이로 안성맞춤입니다.
  
 케이엠엘리 몰랑이 무드등 DIY 보석십자수 14.7 x 14.7 cm, 우주 몰랑이, 1세트
9. 일회용 수세미
  수세미도 일회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용해보니 비교적 도톰하고 거품도 잘 났어요.
 
10. 일회용 장갑
  아이와 대면할 때 일회용 장갑도 꼭 끼세요. 보건소에서 배송되어 오긴 하는데, 시간차가...
집에 준비된 것이 없어 혹시 구매한다면, 목이 긴 일회용 장갑을 추천합니다.
11. 자가진단키트
  
자가진단키트로 집에서 코로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오미크론으로 확진자 수가 늘어남에 따라 보건소 등에서 코로나 진단 받지 못하는 상황을 대비하여 준비할 수 있어요.

 코로나 레피젠 양성 음성 휴마시스 편의점 식약처 정확도 자가 진단 검사키트 선별진료소, SD바이오센서2회분
12. 산소캔
  그런 일은 없어야 하지만, 호흡이 곤란할 때를 대비하여 산소캔을 준비해 둘 수 있어요.
 .오투포유 식약처 휴대용산소캔 816ml x 3개, 오투포유 휴대용산소캔 816ml x 3개 1box
13. 산소포화도 측정기
  확진시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만, 비상용으로 비치해 둘 수 있습니다.
 


어린이 감기약 비교는 이 글을 참고하세요.
>> [코로나 대비 가정 상비약] 어린이 감기약 비교


휴마시스 자가진단키트를 사용해봤어요.

>> [초등 코로나 확진] 자택치료, 릴레이 감염인가?

 

ㅁ내과의사가 제작한 코로나 확진시 대처 안내 영상입니다. 저에겐 도움이 되었어요.

        

산소캔 사용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산소캔 사용 방법

 

 

[초등 코로나 확진] 우리 아이가 확진이라니...+ 날짜별 아이 상태 +자택치료

남의 일로만 여기던 일이 결국 우리 가정에도 생기고 말았어요. 초등학교에서 확진자 발생 공지가 몇 번 오는 가 싶더니, 우리 아이가 다니던 돌봄 교실에서도 발생했어요. 돌봄 교실에서 확진

dreamwithu.tistory.com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